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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blog.naver.com/ranto28/222797549373 < 22.07.05 >
조선업 슈퍼사이클에 대하여
https://blog.naver.com/ranto28/222839045073 < 22.08.05 >
조선업 근황
https://blog.naver.com/ranto28/222844076681 < 22.08.10 >
러시아 리스크 해소
https://blog.naver.com/ranto28/222840890958 < 22.08.11 >
조선업 수주 방식의 변화
조선업의 문제점
- 후판 가격 상승
- 마진율 감소의 원인
- 수주 방식의 문제
- 헤비테일 수주 방식으로 수주 증가 시 운영자금 마련 어려움
- 유상증자 가능성 발생
- 인력 문제
- 조선업 인력 처우 열악함 → 현재 노동자가 많이 이탈한 상황
- 러시아 리스크
- 전쟁으로 인해 LNG 운반선 계약이 취소됨
해결된 문제
- 후판 가격 하락
- 철광석 가격이 많이 내려옴
- 중국 인프라 투자 축소 → 수요 감소 + 수요 회복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함
- 생산(공급) 량은 올라감
- 수주 방식의 변화
- 헤비테일 방식 → 톱 헤비 방식으로 변화함
- 수주가 증가해도 운영자금 마련이 쉬워짐

- 러시아 관련 LNG 운반선
- 더 좋은 조건으로 재계약 성사됨
남은 문제
- 인력 문제
- 외국인 노동자로 당장의 인력 부족은 해결 가능함
- 하지만 외국인 노동자는 한계가 있음
- 숙련노동자가 있어야 함 → 조선 현장 인력 처우 개선 & 확보 필요
- 확실한 실적 개선+미래 전망으로 인한 턴어라운드
- 현재 조선업의 인식, 시선을 바꿀 만큼 확실한 실적 개선과 앞으로의 비전을 보여줘야 함
- 확실한 실적 개선 + 실적이 이어진다는 미래의 확실한 전망을 보여줄 필요가 있음
불안했던 악재들이 점점 해소돼가고 있습니다.
이제 남은 문제들만 잘 해결된다면 확실한 조선 기자재뿐만 아니라
조선업 자체적으로도 렐리가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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